본문 바로가기
경제

3월 22일 미국 장전 주요 뉴스

by #@★○☆ 2023. 3. 22.
반응형

3월 21일 장은 은행파산 1차 수습이후 계속 안도랠리를 이어갔습니다. DOW 0.98%상승, NASDAQ 1.58%상승, S&P500 1.3%상승마감했네요. 오늘 장전에 챙겨봐야 할 내용 살펴봅니다.

 

3월 21일 미국장 주요지수
출처 : Finviz

 

1. FED 금리 0.25%p 인상할 것으로 예상

 

이번주 화두는 역시 금리결정입니다. 미연준이 오랫동안 예상했던 대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까요, 아니면 지난 2주간 글로벌 은행 업계가 격변을 겪은 후 전 세계가 숨을 고르는 동안 당분간 동결할까요? 특히 은행가와 규제 당국이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몇 가지 특별한 조치를 취한 후 시장이 진정될 조짐을 보였기 때문에 스마트 머니는 금리 인상에 찬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준의 성명서와 수요일 오후 제롬 파월 의장이 기자 회견에서 할 말에서 나올 것입니다.

 

2. 이번 주 강세장

 

월요일부터 강세를 보였던 미국 증시는 UBS-크레디트 스위스 거래 직후인 화요일에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다우 지수는 약 1% 상승했고 S&P 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각각 1%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는 최근 은행 위기로 인해 연준이 조만간 통화 긴축을 중단할 수 있다는 낙관론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으므로 수요일 파월 의장의 발언에 많은 것이 달려 있습니다.

 

3. 구글 바드

 

구글이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원하는 인공 지능 챗봇 ChatGPT의 경쟁자인 바드의 테스트를 미국과 영국 사용자에게 공개했습니다. 모기업인 알파벳의 CEO인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 의 CEO인 순다르 피차이는 비록 약간의 오류가 있더라도 앞으로 흥미로운 일들이 벌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CNBC의 제니퍼 엘리아스가 본 회사 내부 메모에서 밝혔습니다.

 

4. 나이키 분기 실적 월가 예상을 뛰어넘다

 

나이키의 분기 실적이 다시 한 번 월가의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매출도 크게 올랐고, 수익도 크게 올랐습니다. 막대한 재고 수준도 줄였습니다. 하지만 Nike 의 세 번째로 큰 지역인 중국에서는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중국 매출은 분기 동안 8% 감소한 19억 9,000만 달러로, 시장에서는 20억 9,000만 달러를 예상했지만 다른 시장에서의 매출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존 도나호 CEO는 중국에서 모멘텀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는 중국 정부가 이른바 '코로나 제로' 정책을 종료한 후 2분기에 나이키의 성장이 "정말 회복"되었다고 말했습니다.

 

5. 어도비 엔비디아와 함께 AI 연구 개발

 

어도비가 연례 컨퍼런스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한 이미지 제작 서비스 파이어플라이(firefly)의 베타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이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어도비의 어플리케이션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한편 어도비는 엔비디아와 파트너십을 맺고 파이어플라이에 이어 차세대 생성형 AI를 개발하고 자사의 주요 어플리케이션에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 블랙록 올해 최종 기준금리 낮아질 것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2023년 최종 기준금리 전망치를 하향했습니다. 블랙록의 최고투자책임자는 은행들의 파산으로 경제가 불안하다며, 연방준비제도가 불안한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당초 계획만큼 기준금리를 올리진 않을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그는 2024년에 금리 인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깊은 경기 침체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7. 애플페이 결제 오류

 

국내 출시 첫 날 사용자가 몰리며 오류가 발생했던 애플페이가 3월 22일 중으로 오류를 복구할 전망입니다.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출시 첫 날 150만 명이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서버를 증설했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인원이 몰려 서버 장애를 겪었습니다. 애플페이에 등록된 카드 수는 출시 하루만에 100만 건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됩니다.

 

8. 금값 최고치

 

은행이 줄줄이 파산하는 등 글로벌 금융시장이 불안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나타났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의 가격은 2014년 KRX 금시장이 거래를 시작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금융권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이 가파르지 않고, 각국 중앙은행의 금 수요가 아직 탄탄한 편이라 금 가격은 높게 유지될 것이라 전망합니다.

 

투자심리는 계속 나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금일 FED의 금리와 최근 경제상황관련 발언에 따라 어떻게 변경될지 주목해봐야겠습니다.

Fear & Greed Index
출처 : CNN

반응형

댓글